정부24 주민등록 등본 발급 방법(무료)

주민등록 등본은 본인 증명을 하거나 다양한 상황에서 필요한 중요한 서류 중 하나입니다.
바쁜 직장 생활로 인해 평일에 동사무소 방문을 못 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주민 등록 등본을 발급하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주민등록 등본을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과 편리하게 주민 등록 등본을 발급받는 방법까지 쉽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주민등록 등본 발급 가능한 곳

주민센터

과거에는 동사무소로 불렸던 곳입니다. 지금은 주민센터 또는 행복 복지센터 등으로 이름을 변경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발급을 받을 시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하며 발급 시 소정의 수수료(지자체마다 수수료의 가격은 다르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가 발생하게 됩니다.

구청/시청 민원실

거주하고 계신 곳과 가까운 구청이나 시청의 민원실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주민센터와 마찬가지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하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정부24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

온라인으로 발급을 받는 방법입니다. 정부24 웹사이트(www.gov.kr)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발급 받는 방법과는 달리 신분증이 필요 없고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출력을 하기 위해서는 프리트가 있어야 하고, 신분증 대신 공인 인증서나 휴대폰 본인 인증이 필요합니다.

가장 편리한 방법을 찾아보자

  • 평일에 오프라인(주민센터/구청/시청 민원실) 방문 가능 : 평일에 시간이 가능하다면 직접 방문해서 발급 하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단점은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 집에 프린트가 없다 : 가까운 PC방에서 출력하는 것 보다 주민센터/구청/시청에서 발급 받으시는 방법이 적합합니다. 일반적으로 PC방 요금보다 저렴한 방법으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회사 직장 생활을 하시는 분 : 일반적으로 회사에 프린트가 있기 때문에 굳이 시간을 내어 오프라인으로 발급을 받으시는 것 보다 온라인으로 정부24 웹사이트(www.gov.kr) 에서 발급 받는 방법이 좋습니다. 간혹 pdf 파일로 파일을 송부해야 할 경우 온라인에서 pdf 파일로 저장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웹사이트(온라인) 발급 방법

정부24 웹사이트에서 발급을 받을 경우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프린트를 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쉽게 출력 또는 PDF 파일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정부24 웹사이트에서 발급을 받기 위한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정부24 웹사이트 접속 : www.gov.kr

정부24 웹사이트

2. 주민등록 등본 검색

메인 홈페이지 중간에 위치한 검색란에 주민등록 등본을 검색합니다.

주민등록 등본 검색

3. 주민등록 등본 발급하기

민원서비스에 표시되는 주민등록 등본 발급 오른쪽에 위치한 발급하기를 클릭합니다.

주민등록 등본 발급하기

4. 지자체 선택 후 본인 인증

지자체 선택 후 본인 인증을 하면 됩니다. 본인 인증을 할 경우 공인 인증서 또는 간편 인증을 통해 휴대폰으로 본인인증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지자체 선택

5. 문서 출력

만약 4단계까지 완료했다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회색 네모칸의 문서출력 버튼을 클릭하면 프린트를 할 수 있거나 pdf 파일로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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